사설시조의 명칭 문제도 마찬가지다. 주장하는 이들마다 견해를 달리해서 어느 것이 정설인지 가늠할 수 없다는 이야기다. 그 개념에 대하여 여러 학자들의 견해를 종합해서 말해 보고자 한다.
「이병기, 국문학개론-사설시조는 초장. 중장. 종장에 두 구절 이상 또는 종장 초구라도 평시조 그것보다
시조의 의미
한민족의 고유한 예술양식의 하나로서 국문학상 가장 오랜 歷史를 지녀오는 시가형식이 時調이다. 그러나 '時調란 무엇인가' 하는 물음에 대해서 정확한 解答을 내리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그것은 時調의 本質이 한민족의 생리 및 삶에 깊이 뿌리를 두고 있고 그 내용이 넓고 多樣하기
시조와 사설시조는 평시조의 가사와 창조가 單調로워서 스스로 그런 형식과 창이 요구되었다고 여겨지니 그 발생시기도 자영 평시조 이후로 보아야겠고 또 현대에 전하는 가사도 작자가 확실히 나타나 있는 것은 정철의 장진주사 外 1편이 가장 연대가 오래인 것이다.
따라서 선조 때에는 그것이 유행
사설시조의 감상과 특징, 담당층 문제에 비중을 두고 심도 있는 이해를 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사설시조의 개념과 발생
시조는 평시조, 엇시조, 사설시조 세 가지로, 또는 평시조와 사설시조 두 가지로 나누어 진다. 평시조의 형식에서 조금 벗어나 둘째 줄이 네 토막에서 여섯 토막으로 늘어나
Ⅱ. 본 론
1. 시조의 개념 및 명칭
시조는 고려 중엽에 발생하여 조선시대까지 활발하게 창작되던 우리 고유의 시가 양식이며 아직도 많은 문인들에 의해서 사랑받고 있다. 시조는 본래 시가에 대한 문학적인 명칭이 아니고 원래 음악의 하나인 창곡명이었다. 시조는 이전에는 신번(新飜), 신성(新聲
사설시조를 적극적으로 향유할 수 있는 사유의 토대가 된다고 보았으며, 그 과정에서 그는 물질 토대에 의해서 결정되는 담당층의 계층적 특성 분석에 치중한 연구 고미숙, 「사설시조의 역사적 성격과 그 계급적 기반 분석」,『어문논집』, 고대 국어국문학연구회, 1991.
강명관, 「사설시조의 향유
시조 장르 형성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또한 서민가사의 경우는 그 길이가 긴 것이 특징이고 서사성을 띠고 있기에 <갑민가>와 <우부가>를 중점적으로 다루어 보려한다.
Ⅱ. 사설시조
1. 사설시조의 개관
사설시조란 본래 창곡의 명칭으로 쓰이다가 문학적 갈래를 지칭하는 이름이 되었다. 즉 평시조
시조의 형식을 설명할 때, 두 개의 마디가 합쳐야 뜻이 있는 말이 된다는 관점에서 이를 ‘구’라 하여 시조를 가리켜 3장 6구의 형식이라고 설명하기도 한다.
이상의 형식적 전형은 ‘평시조’를 가리킨 것이고, 이와는 달리 그 변형이라 할 수 있는 ‘사설시조’는 형식에 다소 차이가 있다. 사설시
시조의 범주는 단일하게 규정될 수
없을 정도로 다양해져서 여러 가지 측면에서 하위 갈래로 나누어볼 수 있다.
1-3-1. 형태적인 특성에 따라
단시조(短時調 : 평시조)와 장시조(長時調 : 사설시조), 단시조(單時調) 와 연시조(連
時調)로 나뉜다. 단시조와 장시조는 3장